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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일일중국경제정보(08.13)
작성일  2019-0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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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9년 7월 금융 통계 수치 발표 (8.12, 중앙은행 등)

 

ㅇ ’19.8.12 중국 중앙은행이 ’19년 7월 금융 통계 수치를 발표한 바화 공급량화 대출액사회 융자액 통계는 아래와 같음.

 

(통화 공급량) 7월 말 M2(광의통화잔여액은 191.94조 위안으로 전년 동기대비 8.1가하여 6월 말 증가율 및 전년 같은 기간 증가율 대비 각각 0.4%p 하락

 

(위안화 대출액) 7 위안화 대출 증가액은 1.06조 위안으로 전년 같은 기간 증가액 대비 3,975억 위안 감소

 

- (사회 융자액7 사회 융자 증가액은 1.01조 위안으로 전년 같은 기간 증가액 대비 2,103억 안 감소하였으며이 중 실물경제에 대한 위안화 대출 증가액은 8,086억 위안으로 전년 같은 기간 증가액 대비4,775억 위안 감소

 

ㅇ 이에 대해 업계 인사들은 통화 수급을 대변하는 M2와 사회 융자 증가율의 동반 둔화는 경기 하방 압박으로 은행의 대출 기피 정서가 고조되고 기업의 융자 수요는 약화되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함.

 

2. ’19년 7월 자동차 시장 통계 발표 (8.13, 중국자동차공업협회)

 

ㅇ ’19.8.13 중국자동차공업협회(CAAM)에 따르면 7월은 전통적인 자동차 판매 비수기로 생산량과 판매량 둔화폭이 축소되기는 하였으나 하락 추세가 근본적으로 변화하지는 않았다고 분석함.

 

※ 7월 자동차 생량은 180대로 전월 대비 5%, 전년 동기대비 11.9% 하락하였으며판매량은 180.8만대로 전월 대비 12.1% 하락전년 동기대비 4.3% 하락

 

1~7월 누적 생산량과 판매량도 여전히 낮은 수준에 머물렀으나6(6)* 자동차 출시량이 확대됨에 따라 소비자들의 관망 심리도 개선될 것으로 전망

 

6(6): 국가의 제6단계 자동차 오염물 배출 기준으로 환경보호부가 ’16.12.23 발표한 <경차 오염물 배출 한계치 및 측량법(6단계)> 및 국가질량감독검험검역총국이 ’18.6.22 발표한 <형 디젤차 오염물 배출 한계치 및 측량법(6단계)>을 지칭

 

※ 1~7월 누적 생량은 1,393.3대로 전년 동기대비 13.5% 하락하여 하락폭은 1~6월 대비 0.2%p 축소되었으며,누적 판매량은 1,413.2만 대로 전년 동기대비 11.4% 하락하여 하락폭은 1~6월 대비 1%p 축소

 

ㅇ 한편, 6월 신에너지 자동차 보조금 지급 중단 과도기가 종료됨에 따라 7월 신에너지 승용차 판매량이 대폭 하락하여 전체 신에너지 자동차 증가율에 직접적인 타격을 초래함.

 

※ ’19.3.26 재정부공신부과기부국가발개위가 <신에너지 자동차 보급·응용 재정 보조금 정책 추가 완비에 관한 통지>를 공동 발표과도기(3.26~6.25) 이후에는 신에너지 자동차 구매 보조금을 제공하지 않겠다고 언급

 

※ 7월 신에너지 자동차 생산량은 8.4만 대로 전년 동기대비 6.9% 감소판매량은 8만 대로 전년 동기대비 4.7% 감소하였으며, 1~7월 누적 생산량은 70.1만 대로 전년 동기대비 39.1% 증가누적 판매량은 69.9만 대로 전년 동기대비 40.9% 증가

 

ㅇ 이밖에, 7월 자동차 수출량 하락폭이 확대된바 7월 수출량은 8.1만 대로 전월 대비 15.5% 하락전년 동기대비 14% 하락하였으며, 1~7월 누적 수출량은 56.9만 대로 전년 동기대비 6.3% 하락함.

      

3. 개혁 심화와 경영환경 개선을 위한 업무 지시 (8.12, 국무원판공청)

 

ㅇ ’19.8.12 중국 국무원 판공청이 <전국 권한이양·관리감독·서비스(放管服)’ 개혁심화 및 경영환경 개선 관련 화상회의 중점 임무 분업 방안>을 발표리커창 총리 주재로 진행된 전국 권한이양·관리감독·서비스’ 개혁 심화 및 경영환경 개선 화상회의(6.25)에서 확정된 중점 임무를 이행하기 위한 분업 방안을 제시함.

 

권한이양·관리감독·서비스(放管服개혁정부 기능 간소화 및 권한 이양(), 공정한 관리감독 및 공정 경쟁 촉진(), 서비스 수준 제고 및 편리한 환경 조성()

 

※ ’19.6.25 국무원이 전국 권한이양·관리감독·서비스(放管服)’ 개혁 심화 및 경영환경 개선 화상회의를 개최권한이양·관리감독·서비스 개혁을 심화하고 시장화법치화국제화된 경영환경을 조성하도록 지시

 

ㅇ 국가발개위와 상무부가 앞장서서 시장 진입 제한을 추가 완화하고 시장 진입 네거티브 리스트를 축소하며리스트 이외에는 별도의 문턱이나 보이지 않는 장벽을 설치할 수 없도록 함.

 

구체적으로는 ’19년 9월 말 이전 시장 진입 네거티브 리스트를 개정하여 서비스업을 중심으로 시장 진입 제한을 추가 완화하도록 지시

 

ㅇ 또한, ’19년 중 중앙정부가 행정허가 사항에 대해 추가적으로 권한을 이양하도록 하였으며이밖에 국가발개위의 지도 아래 ’19년 8월 말 이전 <경영환경 개선 조례>에 대해 각계의 의견을 수렴하고 9월 말 이전 동 조례를 시행하도록 함.

 

4. 신중국 수립 70년 간 빈곤퇴치의 성과 (8.12국가통계국)

 

ㅇ ’19.8.12 중국 국가통계국이 <신중국 수립 70주년 경제·사회 발전 성과 보고서(15)>를 발표신중국 수립 이후 70년 간 중국은 구제 위주의 빈곤퇴치에서 개발 위주의 빈퇴치까지다시 맞춤형 빈곤퇴치에 이르기까지 국정에 걸맞은 빈곤퇴치의 길을 걸어.

 

ㅇ 특히, 18차 당대회 이후 맞춤형 빈곤퇴치를 시행하여 빈곤퇴치 업무에서 결정적인 진전을 확보함. ’13~’18년 6년 간 농촌 빈곤인구가 총 8,239만 명 감소(83.2%)하였으며농촌 빈곤율도 ’12년 말10.2%에서 ’18년 말 1.7%로 하락함.

 

동부지역은 이미 기본적인 빈곤퇴치를 실현하였고 중서부지역의 빈곤인구도 뚜렷이 감소한바, ’18년 말 동부지역의 농촌 빈곤인구는 147만 명으로 6년 간 누적 89.2% 감소하였고 중서부지역의 농촌 빈곤인구는 597만 명으로 82.7% 감소

 

ㅇ 중국은 이미 개도국 중 가장 먼저 UN 밀레니엄개발목표 중 빈곤퇴치 목표를 실현하였으며’18년 기준 전국 10개 성의 농촌 빈곤율이 이미 1% 이하로 하락하여 수천 년 간 이어져온 중국의 절대 빈곤 문제가 해결될 것으로 전망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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